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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동농업방향

2014 농업비전과 농정방향 - 비전 : 희망농정 3·6·5 프로젝트 원년으로
잘사는 부자농촌 기반 구축 - 농정방향 : 1. 농업인과 함께하는 소통농정, 2.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농정, 3. 6차 산업화를 통한 미래농정

농업인과 함께하는 소통농정

민·관 네트위크 구축으로 참여농정 실현

  • 품목별 농산물 생산자 군단위 조직 결성 및 운영
    • 군단위 조직의 대표자로 하동군농산물생산자연합회(가칭) 구성
  • 농업인과 유관기관(행정, 농협 등)이 참여하는 정기적 간담회 개최
  • 농업·농촌 발전계획 수립(용역)에 적극적인 농업인 참여 기회 부여

농업관련 유관기관 협력적 농정 파트너십 구축

  • 지역 농업·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관련 유관기관 협의회 구성
  • 정기적인 간담회 개최로 상호 정보교환 및 협력체계 구축
  • 농업인 융자사업 등 농업·농촌 발전을 위한 협력사업 개발

수요자(농업인) 중심의 맞춤형 교육 강화

  • 수요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상설 전문기술교육 체계 구축
  • 생산, 가공, 유통 등 경영마인드 접목을 위한 경영교육 강화
  • 전자상거래 등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보화 교육 확대
  • 교육 효과 증진을 위한 이론과 현장실습을 겸한 현장중심 교육

찾아가는 현장농정으로 신뢰도 제고

  • 현장애로기술 해소를 위한 지도공무원 1품목 특성화로 현장지도 강화
  • 정기적인 현장농정 추진의 날 “매주 수요일” 지정 운영
  • 농기계 순회교육 등은 수요자(농업인) 중심의 탄력적인 운영
  • 농업인 지원사업 투명성 확보를 위한 객관적 선정기준 마련

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농정

부농육성을 위한 맞춤형 생산기반 조성 사업 확대

  • 희망농정 365프로젝트의 원년으로 부농육성 기반 구축
  • 품목별 적정 영농규모 확보를 위한 부농 기반조성 사업 확대
    • 맞춤식 영농규모화 사업, 농업인 융자금 이자보조금 지원사업 등
  • 생산, 가공, 체험 등 자율사업계획에 의한 수요자 중심 사업 지원

생산비 절감을 통한 실질적 소득향상으로 FTA 대응력 제고

  • 노동력과 경영비 절감을 위한 영농시설 자동화사업 지원 확대
  • 어려운 축산업 활성화를 위한 조사료 및 고급육 생산 지원사업 확대
  • 우량상토, 농기계 지원 등 생산비 절감을 위한 농기자재 지원 확대
  • 대봉감, 딸기 등 지역 특화품목 명품화로 대표 농산물 육성

소비자 감동주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기반 확충

  • GAP, 친환경농산물 등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안전농산물 생산
  • 유기질비료, EM 등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자재 확대 지원
  • 축산기반조성을 통한 고급육 생산으로 축산물 경쟁력 제고
  • 학교급식, 생협 납품 등 친환경 농산물 유통구조 다양화

기후온난화에 따른 안전한 농산물 생산 지원 확대

  • 태풍, 저온, 가뭄 등 자연재해 증가에 따른 내재형 생산시설 확충
  • 작물재배 한계선 북상에 따른 소득작목 개발 : 쵸크베리, 오디 등
  • 저온저장고, 건조기 등 농산물 품질향상을 위한 영농시설 확대지원
  • 자연재해 대응 안전한 생산을 위하여 농작물 재해보험 지원 확대

6차 산업화를 통한 미래농정

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농식품 가공산업 활성화

  • 농식품의 신제품 개발, 마케팅 교육을 통한 6차산업화 여건 조성
  • 농식품 가공 농가 맞춤형 시설 현대화 및 신제품 개발 확대 지원
  • 소비자의 구매 촉진을 위한 소포장, 관광상품, 품질고급화 추진
  • 벤처농업과 농식품 기업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대책 마련

“힐링시티 하동” 육성을 위한 농촌체험관광 산업 육성

  • 농촌체험마을, 체험교육농원 등의 활성화를 위한 리더 역량 강화
  • 체류형 농촌체험농원 육성 및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
    • 체험마을(농원)별 다양한 고객관리 시스템 개발 : 감사편지 등
  •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축제 프로그램 및 관광상품 개발
  • 차의 고장을 대표하는 전통 차문화가 접목된 다숙 육성

귀농인 등 영농 후계세대 양성으로 농촌활력 도모

  • 귀농인 유치와 조기 정착을 위한 지원체계 및 환경조성 구축
  • 귀촌, 귀향, 귀농인 등의 지역 사회적 적응을 위한 참여기회 확대
    • 지역 리더, 재능부여, 귀농멘토, 지역행사 참여 등
  • 후계 영농세대 양성을 위한 2030세대 집중관리 및 지원 확대

농특산물 산지 유통구조 다변화 모색

  • 신선농산물 유통을 위한 농협연합사업단 활성화 및 마케팅 강화
  • 농산물 공동브랜드 개발 및 브랜드 활용도 제고 사업 추진
  • 농산물의 품질균일화와 규격화를 위한 공동선별 활성화
  • 로컬푸드, 꾸러미사업, 직거래장터 등 다양한 판로개척 및 타깃 마케팅